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제45차 총행복포럼, AI시대, 우리는 더 행복해질까요?

AI가 가져온 삶의 변화! 인간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오픈AI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가 세상에 나온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시나 소설은 물론이고 각종 보고서, 그림, 번역까지 막힘없이 대체하고 있는 챗GPT.…

read more

제44차 총행복포럼, 공영방송이 없어지면, 우리는 더 행복해질까요?

방송법 시행령 개정으로 지난 7월 12일 전기요금과 TV수신료의 분리 납부가 가능해지면서 공영방송 이슈가 한창입니다. 수신료 분리징수 시행 후인 지난 8월 TV수신료가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24억 원이 적게 걷힌 것으로…

read more

제43차 총행복포럼, 기후위기 시대, 부의 대전환과 지속가능한 미래

펄펄 끓는 폭염과 열대야, 유난히 긴 장마, 그리고 살을 에는 한파 등 기후위기가 먼 미래의 이야기도, 남의 나라 이야기도 아닌 바로 지금 우리가 마주한 현실이라는 것, 체감 하시나요? ​ 지난…

read more

제42차 총행복포럼, 지역사회 돌봄과 노인의 미래

지난 8월 9일 수요일에는 숲과나눔 강당에서 제42차 총행복포럼이 열렸습니다. 생애주기별 행복을 살펴보는 기획포럼 마지막 네 번째 순서로 노인의 행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이번 포럼에서는 김용익 (재)돌봄과미래 이사장이 발제를 맡아 지역사회…

read more

제41차 총행복포럼, 인구고령화시대 중장년의 삶과 행복

청년과 노년층의 행복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해도 그 사이에 낀 중장년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지, 그들이 바라는 삶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많이 해본 적이 없는 듯합니다. 그래서 6월 12일 수요일 어제…

read more

제40차 총행복포럼, 우리 사회 청년들은 행복한가?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40번째 정기포럼이 6월 14일 수요일, 우리 사회 청년들의 행복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한창 꿈꾸고 도전하며 꽃 피울 2030 세대, 얼마나 행복할까요? 이번 포럼에는 이재경 국민총행복정책연구소장이 발제를 맡았고, 좌장으로는 김성민 국민총행복전환포럼…

read more

제39차 총행복포럼, 한국 아동청소년의 삶의 질과 행복

대한민국이 이제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는데 그곳에서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하게 살고 있을까요. ​ 제39차 총행복포럼은 우리 아이들의 행복에 대해 논의해보는 자리였습니다. 논의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유민상 연구위원(청소년미래생태연구실)이 발제를 맡았고…

read more

제38차 총행복포럼, 두 세대 이야기: 교육전쟁과 저출산의 심화과정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을 보이고 있는 한국. 경제학자인 김희삼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2월 8일 오후 7시에 열린 2월 총행복포럼에서 “지난 50년 사이 출생아 수는 4분의 1로 줄었고 출산율은 6분의 1로 떨어졌다”면서…

read more

제37차 총행복포럼, 행복한 사회를 위한 제4의 길

“인류는 지난 30만 년의 호모사피엔스 역사상 한 번도 맞닥뜨려본 적 없는 거대한 변화에 직면했다.” 이현훈 강원대 경제무역학부 교수는 11일 오후 7시부터 진행된 37차 총행복포럼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의 흐름…

read mor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