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행복한 습관으로 행복한 새해 맞으세요!

제34호  2020년 1월 2일 발행

행복한 2020년 되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이 추천하는 ’10가지 행복습관’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정초에는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각오를 다지게 마련이지요. 올해의 목표를 행복한 2020년’으로 정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지난해 ‘뉴스레터 Hi’는 세계적인 행복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다양한 행복습관을 소개했습니다. 그 가운데 공통적인 내용을 골라 정리했습니다. 새해를 맞아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이 추천하는 10가지 행복습관을 실천해보세요. 더 행복한 2020년을 맞이하세요!
1. 사람들, 가능하면 행복한 사람들과 함께하라
외로움은 행복의 가장 큰 적입니다. 소통은 우리를 행복하게 합니다. 세계 최초로 외로움 장관을 임명한 영국정부는 하루 한 통 전화하기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가족과 친구, 이웃과 함께하세요. 전문가들은 행복한 사람들을 곁에 두고 그들을 따라하면 더 행복해진다고 말합니다.
2.구매 우선순위를 바꾸라: 물건 대신 시간과 경험을 사라
하루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따져보세요. 생각보다 짧습니다. 행복한 시간을 늘리기 위해 돈을 쓰세요. 물건 대신 시간을, 즐거운 경험을 사세요. 2020년에는 투자와 구매의 우선순위를 재정립하세요.
3. 감사하는 습관을 기르라
우리 대부분은 감사보다 불평에 익숙합니다. 살다보면 만족스러운 상황보다 속상하고 불만스러운 상황이 더 많게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더 행복해진다고 말합니다. 작은 성취에 만족하고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습관을 기르면, 일상이 더 풍요로워집니다.
 
4. 운동을 하라
새해에 운동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분들을 열렬히 응원합니다! 운동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만성우울증 해소를 돕고기분과 수면, 식욕을 조절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됐습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5. 공원이나 숲을 가까이하라 
녹지에 가깝게 사는 사람들이 행복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푸른 나무와 숲을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음주와 흡연 같은 불건전한 욕망이나 부정적 감정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지요. 자연은 우리를 행복하게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나무와 숲을 가까이하세요! 
6. 하루의 마침표를 정하라
퇴근 후에도 업무에 대한 대한 생각을 잊지 못하고 잠자리에 들면서 내일 할 일을 걱정한다면, 24시간 근무 상태나 다름없습니다. 일상에 ‘마침표’ 또는 ‘일시정지를 미리 정해두세요. 하루를 마치는 시간이 되면,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오늘 하루 행복했던 순간과 감사할 것들을 떠올려보세요.
 
7.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잠 자는 동안 뇌는 오늘 하루 신경활동의 부산물로 생긴 독성단백질을 없애고 내일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을 갖습니다. 수면부족은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고 기분장애기억장애집중력과
주의력 결핍 같은 만병의 근원이 되지요. 충분한 수면은 행복한 삶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8. 비교하지 말라 
완벽한 외모를 가진 사람들, 값비싼 물건들, 멋진 곳에서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이 넘쳐나는 SNS 세상을 들여다보면 어쩐지 자꾸만 초라해집니다. 전문가들은 “SNS의 긍정적 측면은 소통, 부정적 측면은 비교라고 입을 모읍니다. 남과 나를 비교하고 시기하는 것은 삶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립니다.
9. 스스로에게 친절하라
혹독한 경쟁사회를 살면서, 우리는 때로 스스로를 지나치게 몰아붙이곤 합니다. 하지만 스스로를 아끼고 돌보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올해 78세인 미국의 작가 피터 부크먼은 자신에게 친절한 것은 방종이 아니라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라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를 위로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에게 가혹한 비평가고스스로의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하지만 잘못되는 모든 일이 당신 잘못은 아니다.”
 
10. 남에게 베풀라. 자원봉사는 더욱 좋다
다른 사람에게 돈을 쓰는 것이 자신에게 돈을 쓰는 것보다 훨씬 행복하다는 수많은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꼭 큰돈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커피 한 잔을 함께 나누는 것으로도 충분하지요. 자원봉사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남을 돕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복도가 보통 사람들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은 널리 알려진 연구결과입니다
*사진 pixabay.com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