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세계 유일의 탄소중립국이 가진 위력!

제35호 2020년 1월 6일 발행

올해는 부탄 여행 떠나볼까
론리 플래닛 ‘2020년 최고의 여행지’ 1위 선정 
올해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면 부탄은 어떨까. 세계적인 여행 콘텐츠 브랜드 론리 플래닛이 ‘2020년 최고의 여행지로 부탄을 꼽았다. 론리 플래닛은 해마다 전 세계 여행전문가들로 패널을 구성해 국가별, 지역별, 도시별 최고의 여행지를 각 10곳씩 선정해 발표하는데부탄이 2020년 국가별 최고의 여행지 1위를 차지한 것이다.
 
론리 플래닛은 부탄을 히말라야의 낙원이라고 표현하면서 여행자들이 소나무향이 나는 수도원 언덕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 높은 일일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나라라고 소개했다그리고 부탄정부가 이처럼 엄격한 관광정책을 고수한 덕분에 부탄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불교와 멋지게 조화를 이룬 아름답고 깨끗하고 한적한 산길을 걸을 수 있다고 밝혔다. “부탄은 현재 세계에서 유일한 탄소중립국이며, 2020년까지 완전한 친환경 국가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더 아름다운 곳이 될 것이라는 게 이번 1 선정 이유다.
 
부탄에 이어 2020년 최고의 여행지로 선정된 나라는 영국북마케도니아아루바에스와티니코스타리카네덜란드라이베리아모로코우루과이 등이다론리 플래닛이 선정한 여행지를 모두 보고 싶으면 여기클릭하면 된다.
행복 동영상 시리즈 

부탄은 탄소중립 넘어 탄소마이너스 국가

쉐링 토가이 전 부탄 총리의 강연
부탄은 왜 GDP 성장 대신 국민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선택했는가. 쉐링
토가이 전 부탄 총리가 들려주는 세계 유일의 탄소중립국이자 친환경에너지 수출국, 최고의 친환경국가 부탄 이야기
.  

열린 사회가 더 행복하다
사회적 개방성과 행복의 상관관계 연구결과
사회적 개방성이 높은 나라 국민들이 더 행복하다고, <포브스><긍정심리학 저널>(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에 발표된 최신 논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여기서 사회적 개방성이란 자신과 다른 타인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신뢰하는 정도를 말한다.
쿠바 크리스(Kuba Krys) 일본 교토대 교수와 폴란드과학아카데미가 이끄는 연구팀이 세계 90여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스웨덴과 노르웨이, 스위스 같은 개방된 사회에 사는 시민들이 다른 이들보다 행복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행복도를 측정하기 위해 세계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세계가치조사(World Values ​​Survey)’를 포함한 여러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했고, 사회적 개방성 측정을 위해 세계가치조사’ 가운데 동성애에 대한 관용, 타인에 대한 신뢰, 청원서 서명 참여, 물질주의에 대한 신념 등 4개 항목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집계해 비교했다. 개방적인 나라가 더 부유한 경향이 있음을 감안해 국가별 GDP를 배재하고 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사회적 개방성(X축)과 삶의 만족도(축)를 표시한 산점도. <포브스> 제공.  
연구결과 개방성 상위 5개국은 스웨덴노르웨이스위스캐나다뉴질랜드였고 삶의 만족도(행복) 상위 5개국은 스위스캐나다노르웨이핀란드스웨덴이 차지하는 등 전체적으로 두 요소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위 그래프 참조). <포브스>는 이번 연구가 자기표현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개인주의 사회가 행복하다는 과거 연구결과를 보완한다고 지적하면서 개방적이고 관용적인 사회에서 개인주의가 구현될 때 사회구성원들이 더 행복하다고 결론지었다.
한국사회의 개방성은 지난해 4월에 발표된 <BBC 글로벌 설문조사: 분열된 세계>에서 엿볼 수 있다당시 배경문화 또는 관점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관용적인지를 묻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의 20%(전체 평균 46%) 매우 관용적이라고 답해 조사대상 27개국 중 26를 차지했다.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12% 그렇다고 답했고, 가장 신뢰할 수 없는 집단으로는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진 사람’(35%)을 꼽아 조사대상국 가운데 정치적 견해에 대한 배타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에는 차별과 배제가 줄고 존중과 관용이 넘치는 사회더 행복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사진 pixabay.com
*<포브스기사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발행되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뉴스레터 Hi를 구독하세요. 따끈따끈한 국내외 행복소식을 무료로 편안하게 받아보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후원회원이 되세요.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함께하고, 수준 높은 강연과 국제심포지엄 등 포럼 행사에 참여하세요! 
Hi는 Happy Imagination의 약자로  국민총행복전환포럼에서 발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Hi가 전하는 행복소식을 가까운 분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사단법인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gnhforum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