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행복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4가지

제66호 2020년 5월 23일 발행 

행복추구권은 급진적이며 혁명적이다!
이지훈의 행복노트 ⑧
2년 전부터 ‘행복’을 얘기하기 시작하니, 대놓고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뒤에서 ‘한가하게 행복타령인가?’ 조소하는 시각을 느꼈다. 하기야 나 또한 처음엔 그랬으니, 충분히 그럴 만도 하다 이해한다. 행복은 어느 정도 살 만한 소부르조아들의 개인적 희망이나, 국가의 공적책임을 회피하게 해주는 이데올로기로 기능해 줄 위험이 있는 긍정심리학의 주요한 아이템 정도로 이해해 온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복,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민총행복(Gross National Happiness)을 공부하게 되면서 이러한 생각인 잘못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오히려 행복이야말로 가장 급진적이며 혁명적인 개념임을 깨닫게 되었다.
아이슬란드 ‘웰빙정부’의 코로나19 대처법
아이슬란드는 국민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웰빙지표’를 토대로 2020년 예산안을 편성해 지난해 큰 화제를 모았다. 아이슬란드 ‘웰빙정부’는 이번 코로나19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최근 아이슬란드가 내놓은 경기부양책이 아이슬란드 웰빙지표와 얼마나 연계돼 있는지 분석한 결과를 소개한다. 
경제학자들이 ‘행복의 과학’에 주목한 이유
더 행복해지는 삶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는  ‘행복의 과학’이 코로나19로 그 어느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지난 4월 영국 경제학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폐쇄조치를 언제 해제할지 가늠하는 데 ‘행복의 과학’을 활용했다. ‘행복’을 프리즘으로 사회경제적 문제를 바라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 소식
국내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행복정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자치단체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지켜보세요!

행복한 사람들이 절대 하지 않는 4가지
행복 전문가들은 일상에서 더 큰 행복을 누리려면 ‘행복해지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행복에 관해 글을 쓰는 작가 니클라스 구케(Niklas Göke)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만큼 중요한 것이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행복한 사람들이 절대 하지 않는 4가지를 알려주면서, “당신의 행복을 방해하는 것들을 제거함으로써 더 행복해지라”고 조언한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