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돈으로 행복을 환산하는 신박한 방법!

제102호 2021년 2월 4일 발행   

한국의 번영지수 167개국 중 28위  
2020 레가튬 번영지수 이모저모
세계 각국의 저마다 다른 코로나19 대응방식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가 최초로 확산된 중국은 정부가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숨기고 자유를 제한하며 경제엔진을 멈추는 방식으로 대응했는데, 영국의 싱크탱크인 레가튬연구소는 중국의 이러한 방침이 “(2020년 11월 25일 발표된) ‘레가튬 번영지수 2020’에서 중국의 거버넌스 지수가 세계 90위, 개인의 자유 지수가 159위인 것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코로나 시대, 누가 가장 우울한가 
코로나 시대 정신건강 문제의 3대 키워드는 빈곤, 여성, 실직입니다. 빈곤과 우울은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남성에 비해 비정규직에 종사할 가능성이 더 높고 간병을 주로 책임지는 여성들이 특히 위험합니다.
존 케리 “세계경제에 대대적인 변화 필요”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가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배출 제로라는 파리기후협약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세계경제에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테이블을 떠나 있었던 미국이 적극 동참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 소식
주민의 행복을 지방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삼아 다양한 행복 증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37개 회원 지방정부들의 소식을 만나보세요!

행복을 돈으로 환산하는 신박한 방법! 

“돈보다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우리를 더 행복한 삶으로 이끈다.” 시간과 행복에 대해 흥미로운 연구를 계속해온 애슐리 윌런스(Ashley Whillans)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수의 저서 <타임 스마트>(Time Smart)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윌런스 교수가 더 행복한 삶을 위해 권장하는 5가지 활동과 그 활동의 행복 달러, 즉 돈으로 환산한 행복한 시간의 가치를 소개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