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얄밉도록 잘사는 나라, 핀란드

                                      제95호 2020년 12월 18일 발행   

코로나 시대, 우리의 행복지수는?
온라인 심포지엄 ‘코로나19 시대 주민행복과 지방정부의 역할’ 개최  
지역별 특성에 맞는 행복지표를 토대로 측정한 지방정부 단위의 주민 행복도 조사결과가 공개된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는 12월 13일(수) 오후 2시, 온라인 심포지엄 ‘코로나19 시대 주민행복과 지방정부의 역할’을 열고, 올 한해 동안 실시한 국내 지방정부 7곳(구리시, 여주시, 고창군, 의성군, 광주 광산구, 광주 서구, 대전 대덕구)의 주민행복도 조사·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심포지엄은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유튜브 채널인 ‘행복TV’로 실시간 생중계되며, 아래를 클릭하면 심포지엄 영상을 볼 수 있다. 

얄밉도록 잘사는 나라, 핀란드
UN <세계행복보고서>에서 3년째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꼽힌 핀란드! 그런데 핀란드는 ‘행복’ 분야에서만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나라가 아닙니다. 올 한해 핀란드가 상위권에 오른 국제 비교지수는 무려 6개나 됩니다.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앞장서서 대응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와 산업을 키워내는 일까지, 핀란드가 상위에 오른 분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핀란드의 행복지수 1위가 우연이 아니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더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나 국가로 이사하면 행복해질까? 
지리적 요인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심리학 분야의 오랜 논쟁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 지속가능개발센터연구진이 2018년부터 이 주제를 본격적으로 연구했습니다. 특정 국가의 원주민과 이민자/외국인의 행복 수준을 비교분석한 것입니다. 결과는 어떘을까요?
부탄 의회, 동성애 합법화 법안 승인
부탄 의회가 지난 12월 10일, 동성애 합법화 법안을 승인했습니다. 국민총행복(GNH)의 나라 부탄의 성소수자들이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 부탄 형법 213조와 214조는 동성애로 해석되는 “부자연스러운 섹스”를 금지하고 처벌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소식
주민의 행복을 지방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37개 회원 지방정부가 추진 중인 다양한 행복정책 소식을 만나보세요! 

행복한 재택근무를 위한 팁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두 번째 록다운(lockdown)에 들어간 영국에서는 1차 록다운이 영국인들에게 미친 신체적 정신적 영향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BBC>에 따르면, 영국왕립건축가협회에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니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햇빛’을 중요한 이유로 꼽았습니다. <BBC>가 여러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전한 ‘행복한 재택근무를 위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매주 금요일에 발행되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뉴스레터 Hi를 구독하세요. 따끈따끈한 국내외 행복소식을 무료로 편안하게 받아보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후원회원이 되세요.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함께하고, 수준 높은 강연과 국제심포지엄 등 포럼 행사에 참여하세요! 
Hi가 전하는 행복소식을 가까운 분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외에 다른 SNS로 Hi를 공유하시려면 ‘웹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주소창을 복사하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을 방문해 보세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행복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사단법인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gnhforum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