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로마클럽 “포스트코로나 해법은 웰빙경제학”

                                      제85호 2020년 10월 8일 발행   

북유럽 국가의 행복비결, 3개국 대사에게 직접 듣는다!
북유럽 국가들이 <UN 세계행복보고서>에서 매년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 3개국 주한 대사들이 자국의 행복비결을 직접 공개한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와 국회 국민총행복포럼이 주최하고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이 주관하는 <북유럽 행복정책 심포지엄>이 오는 16일 오후 1시부터 서울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린다. 이날 심포지엄에선 하수정 북유럽연구소장의 사회로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와 야콥 할그렌 스웨덴 대사, 뻬까 메쪼 핀란드 대사가 참석하는 토크쇼가 진행된다. 국내 북유럽 전문가로부터 북유럽 국가 행복정책의 핵심을 듣는 시간도 마련된다. 최희경 경북대 교수가 ‘북유럽 사회의 공공가치와 행복정책’를 주제로, 서현수 한국교원대 교수가 ‘북유럽 의회, 시민, 민주주의’를 주제로 각각 강연한다.
심포지엄은 유튜브에서 “국민총행복전환포럼” 또는 “행복tv”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방송 전 알림문자 발송이나 현장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행복의 가장 큰 적, 외로움을 치유하는 방법 
미국 외과의 장군을 지낸 비벡 머티 박사는 재직 당시 얼마나 많은 미국인들이 외로움으로 고통받는지를 알게 됐고 크게 염려했다. 머티 박사와 <그레이터 굿 매거진>의 인터뷰를 통해 외로움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를 치유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친구와 동료들에게 믿음직한 사람이 되는 법 
신뢰를 주는 관계는 행복한 삶에 꼭 필요한 요소다. 친구나 동료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직장생활과 성취에 관한 연구를 30년 간 계속해온 미국의 사회학자 트레이시 브로어는 다른 사람과 신뢰를 쌓는 데 있어 몇 가지 원칙이 있다고 말한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소식
주민의 행복을 지방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37개 회원 지방정부가 추진 중인 다양한 행복정책 소식을 만나보세요! 

로마클럽 “50년 전 경고했던 ‘성장의 한계’의 해법은 웰빙경제학” 
1972년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서를 통해 “21세기 초에 이르면 지구의 자원이 늘어난 인구를 부양하지 못할 것”이라 경고했던 로마클럽이, 최근 그 해법으로 ‘웰빙경제학(Wellbeing Economics)’을 제시했다. 로마클럽은 <성장의 한계> 발간 50주년을 앞두고 펴낸 보고서 <21세기 웰빙경제학: 회복의 길, 갱신과 회복력 vol.1> (21ST Century WELLBEING ECONOMICS: THE ROAD TO RECOVERY, RENEWAL RESILIENCE)을 통해 “각국 정부는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사회경제 시스템의) 회복과 갱신에 ‘웰빙경제학’을 적용하라”고 권고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