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종교가 가르쳐준 행복에 이르는 길

                                      제81호 2020년 9월 4일 발행   
9월 총행복포럼 ‘한국인의 불행과 중독’ 주제로 개최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과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9월 총행복포럼이 오는 9월 9일 수요일 오후 7시, 서울 서초동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에서는 서경현 삼육대 상담심리학과 교수가 ‘한국인의 불행과 중독’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서경현 교수는 국내 중독 상담심리 분야의 권위자로 한국중독상담학회 회장과 대한스트레스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포럼 사무국(02-585-7714)으로 하면 된다.

HBO 다큐 <행복을 찾아서>에 비친 한국의 모습  
최근 미국에선 <왕좌의 게임>으로 유명한 방송사 <HBO>가 새로 선보인 4부작 다큐멘터리 <레비 파텔의 행복을 찾아서>(Ravi Patel’s persuit of Happiness)가 화제를 모았다. 할리우드 인기 코미디 배우 레비 파텔(Ravi Patel)이 인생의 행복을 찾아 떠난 여정을 그린 이 다큐멘터리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불안하고 위축된 미국인들에 웃음과 감동을 선사했기 때문이다. 파텔은 멕시코, 일본, 한국, 덴마크 등 4개국을 여행하면서 무엇이 진정 우리 삶을 행복하게 하는지 고민한다. 그가 찾은 해답은 무엇이며, ‘행복 찾기’ 여정에 등장한 한국의 모습은 어땠을까.
캔디가 외로워도 슬퍼도 웃은 이유는? 
실제 감정과는 상관없이 ‘웃는 표정을 짓는 것’이 긍정적이고 행복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장 최신 연구는 인간 및 인공인지 전문가 페르난도 마몰레요-라모스가 이끄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진이 <실험 심리학> 저널에 발표한 것으로, 연구진은 남성 55명, 여성 65명 등 총 120명의 참가자들에게 펜을 이 사이에 문 채 미소 짓게 한 다음 뇌의 변화를 관찰했다.
인도 델리정부의 행복수업 2년의 성과
“행복 수업은 에어컨과 같습니다. 덥고 피곤할 때 에어컨을 켜면 행복하고 편안해지듯이, 다른 수업에서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았을 때 행복 수업은 제게 에어컨이 되어 줍니다.” 인도 델리에 사는 5학년 학생의 인터뷰 내용이다. 최근 델리정부가 지난 2년여간 진행한 행복 수업의 성과와 나아갈 방향 등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행복수업은 학교 현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왔을까.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소식
주민의 행복을 지방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36개 회원 지방정부가 추진 중인 다양한 행복정책 소식을 만나보세요! 

종교가 가르쳐주는 행복에 이르는 8가지 길
이지훈의 행복노트⑮
이런 저런 자료를 찾다가, 11세기 티벳의 성자 랑리 탕빠(Langri Tangpa)의 ‘8가지 서원’(Eight Verses of Training the Mind by; Master Langri Tangpa (1054~1123))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달라이 라마가 매일 암송한다는 기도문이라는 데, 그 내용이 매우 감동적이다(국내에는 ‘마음을 다스리는 8가지 게송’이라는 의미의 ‘수심팔송(修心八頌)’또는 ‘8가지 가르침’이란 뜻의 ‘수심팔훈(修心八訓)’으로 소개돼 있기도 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