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소득과 행복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

제75호 2020년 7월 24일 발행 

부탄의 코로나19 사망자가 0명인 까닭은?
국민총행복(GNH)의 나라가 감염병에 대처하는 법
부탄은 코로나19 최초 발생지인 중국과 40만 명의 확진자가 있는 인도 사이에 있는 작은 나라다. 그런데 부탄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총 76명이고, 지금까지 단 한 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미국인 여행객이 첫 확진자로 밝혀진 후 3개월이 지난 지금, 부탄은 굳게 닫아걸었던 국경의 문을 열고 학교와 극장, 대중교통과 종교활동에 이르는 모든 일상을 차츰 회복하고 있다. 부탄을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만든 원동력은 무엇일까. 부탄의 유명 독립언론인인 남가이 잠(Namgay Zam) 기자가 그 이유를 분석했다.
“미국의 행복과 안녕, 몹시 위태롭다”  
최근 미국에서 소득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디에고주립대 심리학 교수인 장 트위기 연구팀이 1972년부터 2016년까지  30세 이상 미국인 44,198명의 일반사회조사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이 기간 미국사회에선 “돈이 많을수록 점점 더 행복해지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성 지도자들이 코로나19와 더 잘 싸웠다
여성 지도자가 이끄는 나라가 코로나19에 더 잘 대처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뉴질랜드 트리니티대학 루카 코시메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세계 35개국의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독일과 핀란드 등 여성 지도자가 이끄는 나라가 사망률이 낮고, 바이러스 곡선이 훨씬 빠른 속도로 평평해졌다”고 밝혔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소식
주민의 행복을 지방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36개 회원 지방정부가 추진 중인 다양한 행복정책 소식을 만나보세요! 

삶과 행복을 철저하게 책임지는 4가지 방법  
애매하고 막연한 꿈을 쫓으면서 삶이 여러모로 충분치 않다고 걱정하고 불평하는 편인가? 그렇다면 개인과 기업을 위한 브랜드 코칭 전문가인 셀린느 다 코스타의 <포스브> 기고문을 찬찬히 읽어보자. 삶과 행복을 좀 더 철저하게(radical) 책임지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불행한 이유를 끊임없이 찾으며 살아간다”면서 “사고방식을 재구성하고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충고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