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한국인이 ‘행복’ 하면 떠올리는 단어는?

제65호 2020년 5월 16일 발행 

코로나19와 대전환 :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준비할까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온라인 토론회 지상중계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이 ‘코로나19와 대전환: 코로나19가 가르쳐 준 행복의 비밀, 우리는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를 주제로 마련한 온라인 토론회가 5월 13일 오후 7시부터 두 시간가량 진행됐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우리사회를 비롯해 전 세계, 나아가 인류의 미래에 던진 질문과 숙제를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숙고하는 자리였다. 15명의 토론 참가자들이 발제한 내용을 발췌해 소개한다. 
한국 에너지전환지수 선진국 중  최하위권 
대한민국의 에너지전환지수(ETI)가 32개 선진국 중 3년 연속 최하위권에 랭크된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지난 13일 발표한 국가별 에너지전환지수 순위에서 대한민국은 57.7%를 받아, 조사 대상 115개국 가운데 48위를 차지했다. 
부탄은 정말 세계에서 가장 행복할까?
부탄에서 2년간 거주하면서 부탄의 환경 및 친환경에너지 정책 고문으로 활동한 안토니아 가웰 세계경제포럼 집행위원이 부탄의 국민총행복(GNH) 철학과 4가지 핵심 리더십을 소개한다. 그리고 현지 경험을 토대로 부탄 국민의 행복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들려준다. 
지방정부 행복정책 추진 소식
국내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행복정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자치단체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지켜보세요!
“불행을 허용해야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다” 행복전문가 탈 벤-샤하르 박사의 조언
하버드대에서 ‘행복의 과학’을 가르친 미국의 행복전문가 탈 벤-샤하르 박사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혼란한 지금, 행복이 갖는 의미와 행복해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조언한다.  

한국인들이 ‘행복’ 하면 떠올리는 단어는? 
이지훈의 행복노트 ⑦
한국인들은 ‘행복’하면, 어떤 단어를 떠올릴까? 한국인들은 ‘떠올릴 때 행복한 단어’로 ‘건강’과 ‘가족’을 먼저 꼽았고 다음으로 ‘돈’과 ‘여행’을 꼽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연구> 보고서에 나온 분석을 기초로, 이지훈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상임이사가 흥미로운 해설을 들려준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