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구리시 ‘8·8·8 행복정책’의 정체는?

Hi는 Happy Imagination의 약자로,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에서 발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개인과 사회,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행복한 소식을 전합니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가 마련한 ‘2019 국민총행복정책 부탄 연수’에 참가한 안승남 구리시장. 구리시 제공
행복한 지역                                                                                               
 
구리시민을 위한 행복정책’ 본격 출범
안승남 시장, 8·8·8 행복정책 추진 
안승남 구리시장이 공직자 8시간 집중근무제를 골자로 한 8·8·행복정책을 시작으로 구리시민 행복증진 프로젝트추진에 나섰다.8·8·8 복정책은 구리시 공무원들이 하루 8시간 동안 집중해서 근무하고, 8시간은 자기계발 및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활동하며, 8시간은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정책이다.
 
안 시장은 지난 8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가 부탄의 국민총행복정책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마련한 공직자 연수에 참여하면서 이번 8·8·8행복정책을
비롯한 구리시민 행복증진 프로젝트를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탄은 국민의 행복(GNH)을 국정운영의 중심에 놓고 이를 증진할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을 마련해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안 시장은부탄의 국민총행복 개념을 시정에 도입해, 구리시민을 위한 행복정책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리시는 앞으로 구리시민 행복증진 조례제정을 추진하고, 주요 정책이 시민행복에 실제로 기여하는지 검증하기 위한행복영향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구리시민을 위한 행복지표를 개발하고 정기적인 시민행복도 조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시장 직속으로구리시민 행복위원회를 두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구리시의 ‘8·8·8행복정책은 일과 삶의 적절한 균형을 가리키는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개인의 선택 문제로 보지 않고, 구리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으로 개발해 구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구리시 외에 부탄 국민총행복정책 연수에 참여한 다른 지자체들도 행복정책을 시정에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앞으로 지역별로 다양한 행복정책이 개발되고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한 공동체 
 
쓸 데는 많은데 증가속도는 더딘 복지지출
우리나라 경제규모 대비 복지지출 ‘OECD 꼴찌’   
우리나라 경제규모 대비 복지지출 비율이 OECD 회원국 최하위를 차지했다. 최근 기획재정부가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사회 복지지출 비율은 11.1%, 같은 자료를 OECD에 제출한 29개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았다. 이들 나라의 평균 복지지출 비율은 20.1%에 달해, 우리나라와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국내총생산 대비 공공사회 복지지출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프랑스(31.2%)였고, 벨기에(28.9%), 핀란드(28.7%), 덴마크(28.0%), 이탈리아(27.9%)가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보다 한 계단 높은 28위를 차지한 아일랜드마저 우리보다
3.3%포인트나 높은 14.4%였다.
 
우리나라 복지지출 비율은 20098.4%에서 2015년 10.2%, 201811.1%로 지난 10년간 꾸준히 높아졌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심각하게
진행 중인 저출산, 고령화현상에 견줘볼 때 정부의 복지지출 증가속도가 너무 더디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정의당 윤소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우리나라 노년층의 정신건강 관련 질환이 최근 10년간 급격히 늘었다. 지난해 국내 우울증 환자 684690명 가운데 60세 이상이 40.2%(275684)에 달했다. 2010년과 2018년을 비교할 때 우울증을 앓는 70대는 59.4%, 80세 이상은 176.5% 증가했고, 식사장애는 70대가 136.3%, 80세 이상은 507.4%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층 정신건강 관련 질환이 이처럼 급등한 것은 세계1위 수준의 우리나라 노인자살률과 노인빈곤율, 빠르게 증가하는 독거노인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노인층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국가차원의 문제로 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더불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공사회 복지지출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창립 1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지방분권과 주민행복’
2019년 10월 17(오후 2시~6시 |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3층 국제회의장 
행복한 사람들
피터 부크먼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행복한 삶을 위한 9가지 교훈’

피터 부크먼(위 사진)은 미국 작가로,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원작자 비카스 스와루프를 비롯한 여러 유명 작가를 발굴하고 키워냈다그는 <CNBC> 인터넷 기고를 통해 자신의 삶이 두 번의 암 진단을 포함해 기복이 있었지만, 출판사 운영과 작가로서의 경력을 되돌아볼 때 합리적으로 성공하고 행복하다고 느낀다고 소회했다그리고 “80년 가까이 살면서 배운 성공, , 행복에 관한 9가지 중요한 교훈을 들려줬다.
1. 자신에게 친절해야 한다.
자신에게 친절한 것은 방종이 아니라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자신에게 아주 가혹한 비평가고, 스스로의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잘못되는 모든 일이 당신 잘못은 아니다.
 
2. 돈은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지 않는다.
돈이 많으면 인생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돈이 많다고 더 행복해질 수는 없다. 행복은 자신을 돌보고, 사랑과 웃음 같은 즐거운 경험을 하고,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사람들과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서 온다.
 
3. 실수를 하기에 너무 많거나 적은 나이는 없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발견할 수 없다. 나이가 많건 적건, 실수는 진보의 한 부분이므로 도약을 두려워하지 말라.
 
4. 은퇴는 의미 없는 용어다.
나는 자영업자고, 78살인 지금도 여전히 일한다. 전일제 직장에서 일하지 않는다고 해서 세상에서 철수하거나 사회에 기여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여전히 유능하고 활동적이며 일에 자부심과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 일을 계속해야 한다.
 
5. 창업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보람 있는 일이다.
다른 사람들 설득할 수 있는 에너지, 자신감, 의사소통 기술이 있다면 창업을 생각해보라. 시장에서 틈새를 찾아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을 일에 도전하라. , 직장생활을 할 때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하고, 중요한 결정을 모두 내릴 준비를 하고, 고용한 사람을 책임져야 한다. 불법적인 일을 하거나 파산하지 않는 한 당신은 해고되지 않는다. 제대로만 하면 매일 아침 일어나 다음 도전을
고대하게 될 것이다.
 
6. 야망을 갖자.
목표가 없으면 지루해지고 지루함은 삶을 파괴한다. 야망을 갖되, 당신의 손이 닿는 범위를 넘어서서는 안 된다. 재즈 피아노 연주, 마작 마스터링처럼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일에 도전할 수도 있다. 야망은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며, 뒤돌아보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선택이다.
7. 변화를 피하려는 시도는 아무 의미가 없다.
변화는 예측할 틈 없이 우리에게 강요된다. 당신의 배우자가 갑자기 다리가
부러져서 일상적인 활동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상황에 적응하고 책임 있게 행동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보여주면 된다. 변화를 피할 방법을 고민하지 말라. 우리는 이미 변화에 직면해 있다.
 
8. 당신도 위선자일 수 있다.
투병 중인 친구에게 좋아보인다고 말하는 건 위선이 아니라 일상의 평화를 위해 잘 관리된 매너다. 하지만 몇 달간 피하던 사람에게 같이 점심 먹고 싶다고 말하는 것, 이미 손 뗀 일에 대해 이메일을 보내면서 더 도울 일이 있으면 알려달라”는 사족을 붙이는 건 위선이다. 이런 위선은 거짓이며 알지 못하는 채 죄를 짓는 것이다. 몸에 밴 위선으로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라.
 
9. 신조어를 몰라도 걱정말라.
하루가 멀다고 생겨나는 신조어와 유행어를 따라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미 습득한 단어로도 얼마든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은 권장할 만하지만, 새로운 속어를 어설프게 사용하면 망신만 당한다.

*글과 사진은 

<CNBC> 인터넷 기고문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i가 전하는 행복한 소식을 가까운 친구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사단법인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