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활동소개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회원들이 참여하는 ‘대선 이후 평가 및 이후 전망’ 집담회가 지난 3월 24일 목요일 오후 5시, 서울 서초구 우면동 포럼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이지훈 국민총행복정책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집담회는 현장 참석자와 줌을 통한 온라인 참석자들이 모인 가운데 두 시간가량 진행됐으며, 박진도 포럼 이사장의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포럼 회원이자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대선 평과와 앞으로의 전망을 이야기했습니다. 집담회에서 오간 이야기를 발췌해 전해드립니다.


“성장주의가 지배했던 실망스런 대선…국민총행복이 더 절실한 시대가 될 것”

기조연설 | 박진도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이사장

“우리 포럼은 창립 이래 지난 4년간 한국사회의 패러다임을 경제성장에서 국민총행복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지방정부의 행복정책 을 지원해왔다. 그런 우리 포럼의 입장에서 이번 대선은 과정과 결과 모두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다. 20대 대선에 출마한 거의 모든 후보들이 ‘성장’을 외쳤다. 팬데믹을 계기로 전 세계가 성장주의에서 벗어나 인간과 환경의 웰빙에 초점을 맞춘 이전과 다른 삶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한국사회만 거꾸로 가고 있다. ‘경제가 성장해야 젊은이들이 가장 고통받는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저출산, 불평등 문제도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무리한 성장정책은 오히려 불평등을 심화해서 국민을 더욱 불행에 빠뜨릴 것이다.

대통령 선거는 끝나고, 이제 윤석렬 당선인의 시간이다. 당선인의 공약을 보면, 대한민국의 시계가 세계사적 흐름을 거슬러 거꾸로 가지 않을까 염려된다. 우리가 당면·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위기, 친미일변도의 외교와 불평등과 양극화, 기후위기, 지역위기, 남북위기 등에 대한 당선인의 해법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위기를 심화하지는 않을까 우려되는 지점이 있다. 모쪼록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절반의 국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시대적 대세인 국민총행복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 한편으론 그간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고심하고 함께해온 우리 포럼과 회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가 아닌가 싶다”


“남북 간 긴장 고조되고 국지적 충돌 가능성도 있어”

통일·대북정책 분야 | 김성민 포럼 부이사장(건국대 교수)

“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는 ‘ 통일’이라는 말이 삭제되었고 ‘외교·안보’가 있다. 통일문제가 외교 안보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것을 의미한다. 남북관계는 국제적인 관계와 남북관계의 조화보다는 한미동맹 중시·가치동맹의 틀이라는 한미공조의 틀 아래에서 작동할 것이다. 미·중의 전략경쟁이 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역할을 기대하기도 어려워질 것이다.

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한 선비핵화를 남북간 대화의 전제로 삼을 가능성이 높아서, 당국 차원의 실질적인 대화가 이루어지기 힘들 것 같다. 또한 북한인권센터 출범을 통해 인권문제를 이슈로 북한을 압박하고 대북심리전단도 다시 허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이것이 강화된 합동군사훈련 등으로 이어지면서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될 것이고, 국지적인 충돌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본다.”


“건강한 먹거리와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위한 기본법 제정에 힘써야”

먹거리 정책 분야 | 허헌중 지역재단 상임이사

“지난해 농산어촌 개벽 전국 대행진을 8개도 18개 시군에서 2개월 간 진행하며 농산어촌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국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농산어촌민은 물론 전 국민을 위해 안전한 먹거리와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농산어촌 정책을 20대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했다.

윤석렬 당선인의 먹거리 관련 공약은 먹거리 안전기준 강화나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공공급식에 국내산 우수 농축산물 우선 공급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농산어촌의 현실과 국내 먹을거리 현황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이슈가 된 사안 몇 가지를 나열하는 식이어서 매우 아쉽다.

새 정부가 안전한 먹거리와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먹거리기본법을 제정하도록 촉구하고, 지방정부들이 추진 중인 푸드플랜이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지켜보는 일, 궁극적으로는 더 행복한 농산어촌을 만드는 일에 지금까지보다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 같다”


새 정부 교육정책에 있어 우려되는 점 6가지

교육 분야 | 장수명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내놓은 공약을 종합해볼 때, 새 정부가 추진할 교육 정책의 방향과 관련해 우려되는 점과 당부할 점이 있다. 우선 교육의 공적 책임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이 사라졌다. 둘째, 코로나와 불평등으로 인한 학습 부진의 결과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학업성취도 평가나 인지능력 중심의 학업성취를 강조하는 것은 낙인효과만 강화할 수 있다. 셋째, 대학입시의 정시 강화는 사교육 의존도를 높이고 학교 교육을 왜곡할 우려가 높다. 넷째, 시민이 사라지고 인재만 강조하는 인재양성은 경제개발시대의 사고다. 다섯째, 현장 교사들이 헌신적인 노력으로 추진해온 학교혁신은 지속적으로 지원돼야 한다. 여섯째, 직업교육 강화는 필요하나, 지금까지 부실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이에 대응해야 한다.”


“개혁적인 정책의 후퇴 막는 신뢰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

정치 분야 | 서윤기 서울시의원(더불어 민주당)

“정치권에서 새 정부에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외교 안보 분야다. 강경한 입장과 적대적인 태도를 고집함으로써 대립과 충돌을 불러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야당으로서 이처럼 새 정부의 우려스러운 부분, 또는 그간 추진했던 개혁적인 정책들이 후퇴하지 않도록 제역할을 다해서 국민들에게 더는 실망감을 안겨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선 패배의 책임과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고 변화와쇄신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 많은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할 시점이다. 내부적으로 깊은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고, 올해 있을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를 겸허한 마음으로 준비해야 할 것 같다.”


“탄소국경세, RE100…새 정부는 대응할 준비됐나”

기후 환경 분야 |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에 에너지 의존해온 유럽연합은 추진 중이던 재생에너지 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26년 1월부터 탄소국경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과 중국으로 곧 확대될 텐데, 미 증시에 상장돼 있는 한국기업들이 탄소국경세 부과로 인한 비용상승 등의 문제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는지 염려된다. 또한 현재 전체의 2%대에 불과한 재생에너지 생산량을 감안할 때, RE100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인데, 새 정부가 이런 문제에 충분한 고민과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우리 정부가 제조업 붕괴나 기업의 해외 이전 등의 당면 과제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로부터 파생되는 우리 국민들의 고통은 더욱 심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


“주치의 기반의 커뮤니티 케어, 구체 로드맵 기다린다”

돌봄과 의료서비스 분야 | 임종한 인하대 의과대학장

“윤석렬 당선인이 대선 공약집에서 의료와 돌봄을 맞춤형으로 통합한 커뮤니티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히 주치의를 기반으로 커뮤니티케어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환영한다. 다만, 이를 실제로 실행하려면 보건복지부 내에 일차보건의료정책국을 철치하고 관련 법과 제도를 개편하는 등 보다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국민들에게 주치의제도에 기반한 커뮤니티케어의 개념과 필요성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국민들의 참여와 호응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사업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하기까지,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주기 바란다.”


“5대 광역메가시티가 외려 지역격차 강화할 수 있다”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 분야 | 황종규 동양대 교수

“자치분권과 관련된 윤석렬 당선자의 공약은, 이통장 임명 규정을 지방자치법에 명시하고 지원 수당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 지역 중심 문화자치, 이주활성화지역 지정 등이다. 그런데 이는 자치분권에 대한 철학의 부재로 인해, 완화된 국가중심의 통치체계 구축과 광역정부 중심의 개발행정 강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균형발전과 관련된 대표적인 공약은 5대 광역 메가시티와 스마트 강소도시를 연계한다는 것인데, 이는 균형발전에 기여하기 보다 초광역메가시티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GTX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등과 맞물려, 데이터산업과 탈탄소에너지, 반도체, 배터리 신기술과 미래산업의 수도권 집중을 지속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용적률과 대출규제 풀면, 주거문제 해결될까”

주거 분야 | 최경호 주거중립성연구소 수처작주 소장

“이번 대선에서 주택공급과 정비사업, 세제, 민간임대, 주거복지 전반에서 주거중립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 일단 주택공급을 민간 중심·고밀화로 간다는 것인데, 공급 이후에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가 없다. 대출 규제 완화로 신규 주택의 다주택자 소유 편중이 심화될 것이고, 임대료 규제 없는 전세대출 지원은 결국 다주택자 지원 정책에 다름 아니다. 또한 심각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에너지효율이 높은 집을 짓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고령화 다문화 수도권 집중이 심화될 텐데, 균형발전 차원에서 주거 정책을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한 담론이 실종된 것도 안타깝다. 그린정비사업을 시급히 도입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염두에 둔 주거 정책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본다.”

*분야별 전문가(포럼 회원)들의 발제문이 포함된 집담회 자료집은 여기(https://han.gl/dOVjn)를 클릭하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