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활동소개

제28차 총행복포럼이 2월 10일 오후 7시부터 한 시간여에 걸쳐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이재훈 <한겨레> 정치부 기자가 참석해, 20대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의 정책을 비교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재훈 기자는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수많은 정책 가운데 우리 국민의 행복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로 보건복지, 주거, 노동을 꼽고 각 분야별로 눈여겨 봐야 할 정책과 이에 대한 후보들의 공약을 소개했습니다.

 

● 복지 분야_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중병환자 고액 병원비 부담 문제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사회적 돌봄’이 우리사회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이재훈 기자는 “2008년 장기요양보험제도를 도입하면서 돌봄의 제도화에 큰 진전이 있었지만, 가족 중 누군가가 아프면 병원비와 간병 문제 등으로 경제적 파산과 가족 파탄의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짚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간호사가 중심이 돼 간병과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러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제공되려면 간호인력의 확충과 처우개선, 수도권과 민간 중심의 서비스를 개선해 공공의료기관의 병상수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정책 등이 병행돼야 하는데, 이에 대해 후보들이 조금씩 다른 공약을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재훈 기자가 꼽은 또 다른 복지 이슈는 중병 환자들의 고액 병원비 부담 문제입니다. 현 정부는 ‘본인부담상한제’와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를 통해 병원비 부담을 줄여주고 있으나, 본인부담상한제는 건강보험 급여 진료에만 적용되고 재난적 의료비 지원액은 상한선이 있어 병원비로 인한 가계 부담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재훈 기자는 이와 같은 복지 이슈에 대한 후보들의 주요 공약으로 “이재명 후보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간병 관련 일자리 처우를 개선, 재난 적 의료비 지급액 5천 만원 상향 조정 등을 이야기 하고 있고, 윤석열 후보는 간병비 개인 부담을 50% 줄이고 돌봄 인력의 휴가와 휴직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심상정 후보의 경우 미성년 청년 부양자(영 케어러)를 지원하고 비급여를 포함해 연간 병원비 본인 부담액을 100만원으로 상한하는 정책을 제시했는데, 이 가운데 병원비 100만원 상한제는 사보험료의 10%가량을 의료보험으로 전환하면 재정적으로 실현 가능한, 사실상의 무상의료 정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노인들의 의료와 돌봄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안철수 후보의 공약도 주목할 만한 대안”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선 후보별 복지 분야 공약_출처 : 이재훈 <한겨레> 기자 발표자료

이재명 후보

윤석열 후보

심상정 후보

안철수 후보

간호간병 등 돌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역격차 해소

-간호간병 일자리 처우개선

노인요양시설 공공성 강화

-간병비 개인부담 50% 감소, 환자 맞춤형 간병 지원

-요양 간병 가족돌봄 휴가/휴직 확대

-미성년 청년 부양자(영 케어러) 지원

-재가간병인 국가 무상지원

-어르신 간병비 제로화

-미래형 노인돌봄서비스 체계 구축(사물 인터넷 기술 활용)

중병 환자 고액 의료비

-간병비 포함, 재난적 의료비 지급액 5천 만원으로 상향

-아직 관련 공약 없음

-병원비 100만원 상한제(비급여 포함, 연간 본인부담금 100만원으로)

-기초생활보호대상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의료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 주거 분야_공공주택 확대를 통한 주거 안정성 확보

청년과 서민들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확보하는 일은 국민들의 행복지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재훈 기자는 “이번 대선에서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각 후보들의 정책은 ‘주택공급 확대’에 집중돼 있는 상황”이라면서 “결국 어떤 주택을 어떻게 공급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무주택 서민을 위해서는 공공성이 있는 주택을 확대해야 하는데, 현재 공공임대주택 수는 전체 주택수의 9.2%에 불과하고 그마저 절반 이상(51.5%)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겁니다. 대선후보들은 공공주택을 늘리고 전월세 임차인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여러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종합부동산세(종부세)와 관련해서는 견해차가 큽니다.

 

대선 후보별 주거 분야 공약_ 출처 : 이재훈 <한겨레> 기자 발표자료

이재명 후보

윤석열 후보

심상정 후보

안철수 후보

주택공급

-서울 107만호 등 전국 311만호 주택 공급

-개발이익환수 →공공주택 청년주택 공급

-수도권 130만호 이상, 전국 250만호 이상 공급

-재건축 재개발 활성화

-역세권 민간 재건축 용적률 상향

-집 없는 서민 위한 공급정책에 중심

-1가구 1주택 원칙, 1가구 2주택 세금 중과, 3가구 이상 소유 제한

-주택공급 통해 임기 말까지 자가보유율 80%로

-청년안심주택 50만호, 주택 총 250만호 공급

공공주택과 임차인

-공공택지는 공공주택 위주로 공급, 공급비율 확대

-임대차 3법 중 집주인 실거주 사유 갱신거절 요건 강화

-임대차 3법 폐지, 임차인 계약갱신 요정 받아들인 임대인에 인센티브 제공

-임대인 월세 세액공제 한도 상향

-공공택지 50% 이상은 공공임대주택, 나머지는 모두 공공자가주택으로

-임차인 계속 거주권 보장

-임대료 5% 상한제 모든 계약에

-공공주택 시세 절반 수준으로 공급, 분양가상한제 우선 적용

-임대차 3법 실거주 갱신 거절 관련 임대인이 사유 입증하도록 제도화

부동산 세제 개편

-토지이익배당금제(국토보유세) 도입

-이직/취학에 따른 일시적 2주택자 구제 : 1주택 장기보유 저소득층 및 노인가구 과세 이연, 상속에 의한 다주택자는 일시적 1주택자 간주 등

-종부세 전면 재검토 : 1주택자 양도세 및 재산세 부담 완화, 다주택자 양도세 한시적 50% 감면, 종부세와 재산세 통합

-종부세 기능 정상화

-보유세 실효세울 OECD 평균인 0.5%로 강화

-종부세 근본적 검토 필요

-보유세는 높이되 거래세는 낮게

이재훈 기자는 “삶의 행복지수가 높아지려면 무엇보다 일하는 사람들의 권익이 보장돼야 하는데, 이번 대선에서 노동 이슈가 소멸되다시피 한 상황인 것이 아쉽다”면서 특히 “전국적으로 360만 명, 전체 사업장의 65%에 달하는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자들과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플랫폼 노동자(배달·배송, 통·번역, 가사·돌봄, 데이터 입력, IT 관련 서비스 등)와 특수고용 노동자(화물·택배, 학습지 교사 등)가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방책이 절실하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라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후보들의 여러 공약 가운데, “5인미만 사업장과 플랫폼 노동자를 포함해 일을 해서 소득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노동자로서의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과 사회보험법, 노동조합법 등의 기본 토대로서 ‘일하는 사람 기본법’ 제정을 제안한 심상정 후보의 공약에 주목할 만하다”고 소개했습니다.

 

대선 후보별 노동분야 공약_출처 : 이재훈 <한겨레> 기자 발표자료

이재명 후보

윤석열 후보

심상정 후보

안철수 후보

노동 관련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의무화

-전 국민 고용보험 조기 실현

-주52시간제, 3.6개월 단위 등 탄력 운영

-최저임금제 개선(점진적 인상)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전 국민 고용보험

-신노동법 : 근로기준법 5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

-전 국민 고용보험

-일하는 모든 시민 산재보험

-2023년 주4일제 시범실시

-주 52시간제 유연적 운영

플랫폼 노동자 대책

-플랫폼 노동자 노동자성, 사업자 입증 책임 쪽으로 제도 개선

-플랫폼 노동자의 노동자성 입증 책임 전환은 불필요

-플랫폼 노동자의 노동자성 입증 책임 사용자에 부과

-충분한 논의 거쳐 입법적으로 해결

일하는 사람 기본법

제장하고, 사회보험 가입 권리, 안전과 보건보호 받을 권리 등 보장

제정하고, 차별받지 않을 권리와 괴롭힘 및 성의롱으로부터 보호 등 보장

근로기준법, 사회보험법, 노동조합법 등 기본 토대로서 제정

근로기준법 전면 재손질

이재훈기자는 “좋은 정책은 누가 당선되든 결국 가져다 쓰게 된다”면서 “대선을 통해 좋은 정책적 대안을 내놓는 후보를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가 대통령이 되든 좋은 정책을 받아들이고 실현할 수 있도로 우리 시민들이 좋은 정책을 눈여겨보고, 이에 대해 폭넓은 담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재훈 기자와 함께한 2월 총행복포럼은 포럼 유튜브채널(https://youtu.be/S9XvY3q5SVY)에서 다시보기할 수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