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활동소개

2020년 2월 총행복포럼 | 박경 지역재단 이사장/목원대 경제학과 교수

북유럽의 포용적 복지와 혁신

일시 | 2020년 2월 12일(수) 오후 6시

장소 |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회의실

 

 

제가 북유럽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북유럽 혁신정책을 하던 아셈이라는 분을 만나면서 였어요. (이분이) 한국에도 여러 번 왔어요. 2017년과 18년에 각종 정책 세미나와 국제 심포지엄에 오셨는데, 이 분이 말하길 북유럽이 혁신정책을 굉장히 잘한다, 한번 와서 보라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작년에 갔어요. 지방정부에서 중앙정부까지 아래부터 위까지 한번 쭉 훑어봤고, 관련 교수들도 많이 만나보고, 기관에 있는 사람들도 만났습니다. 말뫼도 갔다가 스톡홀름도 갔다가, 핀란드 탐페레에 들렀다가 헬싱키에 가서 국장들도 만나보고 했습니다. 혼자 갔어요. 참 좋습디다.(웃음) 하루에 서너 차례 사람도 만날 수 있고, 저는 혼자인데 상대는 서너 사람이 나오니까 이야기도 많이 들을 수 있고. 참 좋았습니다.

제가 그동안 균형발전위원회에도 관여하고, 우리나라 혁신정책이 어떻게 돼야 하느냐 이런 데 관심을 가지고 봐왔는데, 우리나 지역혁신 정책이 전환기에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작년 연말로 수도권 인구가 50%를 넘었어요. 세종시로 수도 옮기고 열심히 했는데, 오히려 인구는 더 집중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 어떻게 바꿔야 하나. 이런 연구를 하는데 제가 거기에 관여를 하면서 정책 관련 연구도 하고 논문도 쓰고 그랬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잘 알다시피 최근 소득주도 성장이냐 혁신주도 성장이냐 하는 논쟁이 있기도 한데. 북구 같은 경우는 분배도 잘하고, 혁신도 잘한다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어떻게 북구에서 혁신과 복지가 조화돼 있는가 하는 점을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혁신과 복지가 조화된 북유럽, 어떻게 가능한가

오랫동안 북구는 노동자 복지와 분배 정책을 실시하고 이것이 혁신을 유발했다, 이른바 생산적 복지와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이것 덕분에 북구가 복지와 혁신을 다 가져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그렇지 않죠. 사실 복지와 혁신은 상충관계에 있습니다. 복지병이라는 말도 있고요. 스웨덴도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 국면에서는 굉장히 상황이 안 좋았어요. 스웨덴도 IMF 겪은 거 아시죠? 당시 파산직전까지 갔다는 이야기 들으셨죠. 그래서 80년대 복지국가 위기 이후에 북구도 시장자유주의적인 개혁을 대폭 해버렸어요.

그런데 현재 북구가 혁신을 어떻게 잘할 수 있었느냐, 하는 데 대한 논쟁과 해석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얘기되는 게 좀전에 말씀드린 그런 것(생산적 복지와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두 번째는 거꾸로 90년대 시장자유주의로 넘어왔기 때문에 미국식 시장자유주의를 확 들여온 것이 북구의 혁신을 일으킨 것이다, 이렇게 설명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 다음 세 번째는 미국에서 오바마 정권이 들어섰을 때 오바마 대통령이 “북구를 배우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과연 미국이 북구모델을 따라갈 수 있느냐는 대논쟁이 붙었습니다. 하버드, MIT 학자들이 다 붙어서 논쟁을 했어요. 아세모글루(Acemoglu)라는 사람은 미국이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세계적인 첨단 혁신을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인센티브를 주면서 몰아가야 가능하다. 북구는 미국이 앞서가니까 따라서 배워가면서 하기 때문에 선도국처럼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분배해서 끌어갈 수 있다. 그래서 급진적 혁신은 북구는 할 수 없다는 식으로 해석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OECD라든지, 스티글리츠(Stigliz) 같은 사람은 좀 견해가 다르지요. 이 사람은 북구가 소위 생산적 복지라든지 적극적 노동시장 덕분이라기 보다는, 거꾸로 아주 국가 혁신정책을 설계해서 하는 것이 북구의 장점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우리가 보통 복지를 잘하거나 교육 훈련에 중점을 두고 인재를 육성하면 복지를 하더라도 혁신까지 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요즘 북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은 그것 플러스, 아주 잘 설계된 혁신정책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렇게 잘 설계된 혁신정책이 전통적인 분배정책과 어떻게 연결이 돼 있는가 하는 걸 보고자 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4차산업혁명을 하면, 기반이 확실한 수도권이 발전하고 지방은 발전 못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격차가 많이 벌어진다는 게 일반이론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북구에서는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장자유주의로 확 넘어갑니다. 그런데도 지방까지 골고루 잘하고 있어요. 그 메커니즘이 뭘까, 하는 것을 관심 갖고 봤습니다.

 

 

혁신 관련 조사를 해보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가 늘 높게 나오고요. OECD에서 조사해보면 위기를 회복하는 회복력이 상당히 좋은 나라들로 나오죠. 도표를 봐도, 2007년까지 잘나가다가 2008년에 확 꺾였지만 2010년, 11년 가면서 급속도로 회복을 했어요. 미국경제는 그때 회복을 잘 못했는데 북구는 빠르게 회복을 해서, 북구경제가 미국경제보다 강점이 많다는 얘기가 나왔죠.

 

제가 이 표도 만들어봤는데, Y축이 빈곤율이고 X축이 지역격차입니다. 북유럽은 지역격차도 아주 낮고 빈곤율도 낮은 그룹을 형성하고 있고요. 미국은 빈곤율이 높고 지역격차는 적은 편, 우리는 빈곤율도 높고 지역격차도 큰 나라입니다. 그래서 우리 같은 경우 북구식 모델로 갈 거냐 미국식으로 갈 거냐 하는 게 논란이 되고 있죠.

 

스웨덴에서 처음 나온 게 꽤 많아요. 안전띠도 그렇고. 세계적인 기업도 많죠. 볼보, 스카이프, 이케아 이런 기업들. 가장 큰 기업은 에릭슨이죠. ICT쪽 기업이고요. 애스트라제네카는 제약쪽 기업입니다.

스웨덴 모델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웨덴 모델이 형성된 것은 1930년대 시작돼 1950년대~60년대에 전성기를 구가했죠. 그러다가 1990년대에 EU에 가입하면서 금융위기를 맞아서 이때 ‘신 스웨덴 모델’이라고 해서 시장자유주의적 개혁을 해갑니다. 그때 이제 경쟁을 촉진하고 복지 줄이고 노동시장 유연화도 하고 그렇게 했죠. 실제로 스웨덴에 가보면 우리보다 훨씬 시장경제가 발달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스웨덴 모델은 다른나라에 적용 가능한가

스웨덴 모델이라고 하면, 사회적 타협에 기초한 고용 유연안정성 모델을 이야기하는데 덴마크와 스웨덴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기존의 복지 시스템을 유지하면서도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도입한 것, 사람들 자유롭게 해고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사회적 보호를 해서 유연성은 주고 대신 안정성은 받고 하는 대타협을 했고. 적극적 노동시장이라고 하는 것은 돈을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학원이라도 다녀서 뭔가 해야 돈을 준다는, 이런 시스템으로 바뀐 거죠. 그걸 적극적 노동시장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를 스웨덴 모델이라고 할 때, 이것이 다른 나라에 적용 가능한가.

미국 대통령 선거 때 롬니 공화당 후보가 뭐라고 했느냐면,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하는 47%는 국가에 빌붙는 사람들이라고 이야기하고, 오바마 대통령은 경제에서 실질적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은 점점 더 적어졌다고 일부에게만 돈이 간다고 말하면서 북유럽 모델을 미국도 도입하자는 주장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MIT 아세머글루라든지 이런 학자들이 논쟁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북구모델에 대한 논쟁이 있었죠. 1990년대에 북구모델이 국내에 소개됐고, 2000년대 들어서서 적용 가능하냐는 것으로 논쟁이 많이 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어렵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에 쏙 들어가버렸습니다.

미국에서의 논쟁은 대표적인 사람이 아세머글루와 스티글리츠인데, 자세히 살펴보면 미국은 높은 개인 보상을 해주는 대신 리스크는 본인이 감당하게 만드는, 그러다보니 사회적 격차가 많이 생기는 상황이다. 벤처기업 같은 경우 성공하면 돈을 엄청 벌고 망하면 그걸 자신이 다 감당해야 하는 것. 북유럽은 리스크를 사회와 공유하는 시스템이고 대신 개인적 보상이 작게 준다. 그러니까 사회적으로 평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냉혹한 자본주의, 북유럽은 포근한 자본주의라고 얘기하죠.

그런데 좀전에 말씀드렸듯이, 아세머글루가 말하는 것은 미국이 냉혹한 자본주의인 것은 미국사람들이 나빠서가 아니다. 미국이 구글을 키우고 아마존을 키우려면 이런 냉혹한 자볹주의, 인센티브를 크게 주는 대신 리스크는 본인이 감당하는 구조를 유지해야 한다. 북구는 그런 시스템을 안 하고 미국의 앞서가는 것을 받아서 뒤따라가니 가능한 것이다. 미국은 북유럽 모델을 따라갈 수가 없다, 북유럽은 독특한 모델이라고 얘기합니다.

 

스웨덴 혁신 시스템의 핵심은협력

아세머글루에 반대하는 사람으로, 노벨상을 받은 스티글리츠가 2013년에 아주 긴 글을 하나 써요. 금전적 인센티브만 혁신을 일으키지 않는다. 오히려 미국식 시장모델은 혁신에 있어서 시장실패를 일으킨다는 것인데, 미국 같은 경우에는 기업들이 독점, 지배를 하다보니까 독점이윤을 누린다는 거죠. 아마존이나 구글이 독점이윤을 누리고 남에게 돌려주는 게 아니라 자신만 누린다. 그러니 혁신이 사회전반으로 확산돼야 하는데 그 몇몇 기업만 하더라. 따라서 혁신이 되려면 시장이나 금전적 인센티브가 아니라 혁신을 시스템으로 가져가야 한다.

잠시 후 살펴보겠지만, 스웨덴은 ICT나 제약산업에서 미국 못지 않은 혁신이 보이거든요. 미국과 다른 방식은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해서 하는 것을 잘한다는 거예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산학협력이 참 안 돼요. 왜 안 될까. 당연합니다. 미국은 대학에 돈을 안 줘요. 그래서 기업들과 뭘 해야 먹고 살아요. 그래서 산학협력이 잘 돼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대학 R&D 자금의 상당부분이 국가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산학협력이 아무래도 좀 약하죠.

 

4차산업혁명 시대의혁신, 무엇이 다른가

요즘 4차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은요, 리스크가 굉장히 많은 혁신입니다. 현대자동차가 갈피를 못잡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내연기관만 갖고서는 못 먹고 살아요. 전기자동차로 갈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로 갈거냐 결정해야 하는데 결정이 쉽지 않아요. 어느 쪽으로 가든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그래서 요즘 혁신은 리스크를 국가가 어느 정도 뒷받침해줘야만 가능하다. 단순히 산학협력만이 아니라 국가와 대학, 기업이 같이 가는 협력이어야 한다. 그리고 신뢰가 중요하다. 그런데 이걸 북구가 잘한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북구논쟁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활발했어요. 직접적인 금전적 도움보다는 교육과 숙련 수준을 높이고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해서 생산주의적 성격을 극대화함으로써 우리가 새로운 국가를 만들어보자고 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 적용하는가 하는 점에서 하기 어렵다고 얘기했어요. 예를 들어 북구모델 같은 경우는 숙련노동에 관한 수요가 굉장히 많은 경우예요. 교육시켜 숙련해서 내보내면 일자리 찾을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숙련노동이 별로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혁신을 통해서 먼저 일자리를 만들고 그리고 대기업 중소기업 격차체제를 줄여가는 것이 맞지, 생산적 복지시스템이 우리게에 맞냐, 하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한국은 스웨덴과 정치체제, 노사관계, 문화적 토양도 다르기 때문에 스웨덴은 특별한 모델이라 흉내내기 어렵다. 그래서 2000년대 초중반에 얘기되다가 그만 뒀습니다. 그래서 이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야 하는데. 제가 아니다, 새로 보자, 해서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웃음)

 

스웨덴 혁신정책의 특징

스웨덴 혁신의 특징은 산학관 협력을 잘하고요. 개방정책도 잘합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스웨덴도 잘 못했습니다. 스웨덴은 에릭슨이라는 회사가 원체 잘나갔어요. 우리 삼성전자처럼. 1960~70년대에 잘나가서, 유럽 전체 네트워크망은 에릭슨이 다 할 정도였습니다.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그러다나 1980~90년대에 큰 위기를 맞으면서 깨달았습니다. 혁신정책을 잘 설계해서 잘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바뀌었어요.

스웨덴도 핀란드도 GDP의 4%를 R&D에 쏟아붓습니다. 유럽에서 최고 수준이에요. 우리 한국도 마찬가집니다. 우리도 R&D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가 넘어요. 전 세계적으로 톱 클래스입니다. 그런데 스웨덴은 ‘R&D 투자의 역설’에 걸려들었다. 계속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데도 별 성과가 없는 거죠. 그래서 이걸 바꾸기로 한 거죠.

북유럽은 1990년대 중반까지 제지, 펄프, 조선산업으로 커왔어요. 그런데 그게 ICT 산업으로 바뀌고 90년대는 노키아나 에릭슨 같은 대기업 주도로 잘나갔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대에 위기에 봉착하고 에릭슨은 대규모 감원을 하게 됩니다. 핀란드는 2008년 노키아가 몰락하고 당시 유럽의 병자로 불렸습니다. 그런데 당시 새로운 전략을 고민하게 되고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는 중소기업 중심의 새로운 혁신체제도 만들어냈습니다. 그래서 노키아의 몰락이 오히려 혁신을 가져왔다, 이것을 ‘개방형 혁신 플랫폼’ 정책으로 전환했다고 말하고 있죠.

 

 

스웨덴은 어떻게 하면 강한 연구혁신 ‘환경’을 만들 거냐에 집중합니다. 스웨덴 혁신정책을 담당하는 ‘기술혁신청’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 청장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여러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혁신환경을 중시한다는 게 가장 중요한 거였어요.

스웨덴 기술혁신청에서 하는 대표적인 정책은 비넥스라는 것이 있는데, 우리로 치면 정부가 광역시에 있는 대학에 돈을 줘서 민관협력을 하는 제도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런 정책을 해요. 그런데 우리와는 두 가지가 다릅니다. 하나는 경쟁을 붙여요. 잘하는 놈만 줍니다. 예를 들어 스톡홀름에는 스톡홀름대학도 있고 하니까 그쪽에서 지원을 받고 싶어했어요. 근데 지원을 안 했습니다. 왜 그랬느냐.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이나 지방 혁신자금을 대줄 때 좋은 대학, 좋은 기업이 있는 곳에 지원을 해줍니다. 그런데 스웨덴은 그거 말고, 얼마나 협력이 잘되느냐. 시스템을 잘 짜와라, 그럼 돈을 주겠다. 그래서 웬만한 큰 도시는 다 자르고 말뫼 룬드 지역에 돈을 줍니다. 그리고 딱 두 지역만 줬어요. 우리는 보통 균형발전하면 다 주잖아요? 근데 딱 두 지역만 줬어요. 그러니까 스톡홀름부터 난리가 났어요.(웃음) 그리고 또 두 번째로 우리와 다른 점은, 한번 지원하면 10년을 꾸준히 지원하는 겁니다.

 

개방형 혁신 플랫폼의 대표 지역, 스코내(말뫼, 룬드)

스코내 지역(말뫼, 룬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말뫼는 조선산업이 몰락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환경과 도시재생으로 유명하죠. 개방형 혁신 플랫폼 정책이 가장 잘된 곳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지역이 조선산업이 몰락해서 2002년에 현대가 크레인을 2달러, 3달러 주고 사왔다는 거죠. 그래서 벤처기업들이 입주해서 신산업을 일으키는 센터를 지었고 지역 전체를 친환경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특히 각종 공공산업을 벌여서 도시재생을 하거든요.

 

코펜하겐 경제가 튼튼하니까 코펜하겐과 이 지역(스코내)을 묶고, 태양열, 친환경 주거단지, 풍력을 발전시켜서 세계적 환경도시로 상을 많이 탑니다. 그런데 여기가 또 망합니다. 대규모 공공산업을 벌였다가 2007~8년에 한번 더 망합니다. 우리나라는 말뫼에 가면 환경산업만 보고 오는데, 그게 아닙니다. 두 번째 망했을 때 이 사람들이 이제 우리지역은 대기업도 안 오고 아무것도 안 오는 지역이 됐다. 그러니까 새로 10년, 20년 가는 계획을 세워서 잘해보자, 해서 공공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방형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하는 위원회를 만듭니다. 지사, 대학교수, 기업체들 모여서 밤새 토론하는 거죠.

  

 

 

 

 

 

 

여기가 미디어 에볼루션 시티라고 하는, 뉴미디어 사업을 육성하는 곳입니다. 뉴미디어산업은 앱디자인 게임산업 같은 걸 하는 곳이죠. 신산업을 창출한 건데, 이걸 위해서 조선도크 있던 곳에 이런 건물을 짓는 거죠. 건물은 우리나라도 짓습니다. 그런데 뭐가 다르냐. 이 안에 200개 기업 젊은이들을 모아 데려다 놨어요. 그걸 관리하는 직원이 12명밖에 없어요. 그런데 12명이 기업육성을 하는데 매년 2만5천건의 미팅과 세미나를 하고, 매년 국제 컨퍼런스도 합니다. 진정한 코-크리에이션 정책. 기업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하기보다는 기업들간에 서로 미팅하고 지식을 나누고 하더라. 사진 속 한 사람이 각각 한 회사에요. 그래서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우리와 다르다. 그리고 금요일 아침마다 식당에 모여서 사람들이 같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하더라.

 

‘촉진자’로서의 관료와 대학의 리더십

이걸 만든 시장이 사민당 소속 일마르 레팔루 시장인데, 정말 리더십이 뛰어나고 또 한 가지는 공무원들이 행정가가 아니라 촉진자 역할을 하는 것을 봤고요.

이 지역에 유명한 대학이 하나 있습니다. 룬드대학인데요. 1700년대에 생겼고 학생 수가 4만2000명이고 세계 100대 대학 가운데 하나인데, 이 대학이 제약, ICT, 지구환경 분야 세계적 수준입니다. 이 대학도 예전에는 이런 걸 안하고 에릭슨과 같이 산학협력을 많이 했는데 에릭슨이 망하니까 대학도 타격이 컸죠. 그래서 각종 사이언스 파크를 만들고 대학교수들이 직접 기업에 뛰어들어서 함께 일하고. 이 대학의 목표는 연구와 혁신과 교육을 함께하는 것이다. 여기서 블루투스 같은 것도 만들었다.

핀란드도 노키아가 망한 다음에 여러가지를 했는데, 핀란드 탐페레도 대학과 기업이 함께하는 개방형 시스템을 잘 만들어놓았다. 이런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핀란드 탐페레 대학 경상대 학장이 말하길, “북유럽 혁신의 비밀은 없습니다, 기술과 지식은 수입하기 쉽고 세계 어디서나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지원체계는 오히려 이스라엘이 앞섰습니다. 다만 우리는 먼저 배우고 빨리 배우고 실제 적용해서 바꾸어 나가려고 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실험적이고, 온 국민이 실패를 용인하고 실패하더라도 국가가 사회보장으로 키워줍니다.” 또한 “누구도 혼자 하지 않는다. 대학도 국가도 협력 네트워크로 한다.”

영국의 필 쿡 교수가 핀란드에 와서 왜 그렇게 혁신, 혁신하느냐고 물었을 때 이 사람이 그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복지에 95%를 쏟아부으니까 혁신에 쏟아부을 돈이 조금밖에 안 됩니다. 이 적은 돈을 가지고 진짜 할려고 하면 아둥바둥 열심히 해야 합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걸로 오늘 강연을 마치겠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