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식량위기, 모두를 위한 해법은?
Hi 170호 2022년 6월 20일자

재난과 위기의 시대, ‘마을의 행복한 주민’ 으로 살아가기

유창복 교수와 함께한 제31차 총행복포럼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과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31차 총행복포럼이 6월 15일 오후 7시부터 한 시간 남짓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유창복 성공회대 교수(사회적경제대학원)가 참석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에 답이 있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유창복 교수는 감염병과 기후위기라는 거대한 재난 속에서 우리 삶의 해법은 ‘로컬(지역) 회복력’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류 모두에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할
새로운 식량 시스템이 필요하다”

요즘 밥상 차리기 힘드시죠? 우리가 지금 체감하고 있는 식량위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전쟁 때문만이 아닙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로 기존의 식량 생산·공급 시스템이 무너졌기 때문이지요. 지난 열 두 달 동안 생긴 일만 짚어볼까요? 북미에서는 때아닌 홍수로 농작물이 사라지고 수백만 마리의 가축이 익사했습니다. 호주 동부에서는 올해 3월 말까지 근 일년 내내 비가 내려 농작물이 심는 족족 씻겨내려갔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122년만에 가장 더운 4월을 보내며 밀밭이 다 타버렸고 수천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아프리카에선 토네이도가 속출했지요. 기후위기와 식량위기를 타개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불평등한 식량자원 배분 문제도 함께 고민해봅니다.

매주 월요일에 발행되는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뉴스레터 Hi를 구독하세요. 따끈따끈한 국내외 행복소식을 무료로 편안하게 받아보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후원회원이 되세요.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함께하고, 수준 높은 강연과 국제심포지엄 등 포럼 행사에 참여하세요! 
Hi가 전하는 행복소식을 가까운 분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외에 다른 SNS로 Hi를 공유하시려면 ‘웹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주소창을 복사하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을 방문해 보세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행복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gnhforum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