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서형수 전 부위원장과 함께한 총행복포럼 현장
167호 2022년 5월 23일자
행복의 관점에서 바라본 저출산 고령화
서형수 전 부위원장과 함께한 총행복포럼 현장
국민의 행복의 관점에서 저출생·고령화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5월 18일 오후 7시부터 진행된 제30차 총행복포럼의 강연자로 나선 서형수 전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결혼과 출산을 선택한 삶이 그렇지 않은 삶보다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자녀를 행복하게 키울 수 없다는 생각에 부모되기를 기피하는 것이 저출생 문제의 핵심”이라면서 “결혼과 출산이 주관적 행복기준과 객관적 행복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사회경제 시스템을 바꿔야만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포럼 현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독일이 ‘웰빙경제정부’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까?
독일 정부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웰빙경제정부’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 웰빙경제 운동을 해온 시민단체와 연구자들은 “GDP 중심의 경제성장을 넘어 지구와 인간의 지속가능한 웰빙을 추구하는” 웰빙경제를 구현하기 어려운 나라로 미국과 독일을 꼽아왔습니다. 새 내각 출범을 계끼로 변화를 예고하는 독일정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유럽인들이 본 북유럽의 행복 비결

올해 3월 20일에 발표된 <2022 세계행복보고서>는 발간 10주년을 맞아 그간 행복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다뤘습니다.  그런데 보고서가 불러온 변화가운데는 북유럽이 재조명된 점도 포함되지 않을까 합니다. 북유럽 국가들이 매년 행복순위 최상위에 오르면서그 비결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아졌으니까요. 올해에도 핀란드가 5년째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북유럽 국가의 선전이 이어지자 유로뉴스(euronews.com)가 그 비결을 짚었습니다. 내용을 발췌해 정리했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발행되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뉴스레터 Hi를 구독하세요. 따끈따끈한 국내외 행복소식을 무료로 편안하게 받아보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후원회원이 되세요.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함께하고, 수준 높은 강연과 국제심포지엄 등 포럼 행사에 참여하세요! 
Hi가 전하는 행복소식을 가까운 분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외에 다른 SNS로 Hi를 공유하시려면 ‘웹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주소창을 복사하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을 방문해 보세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행복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사단법인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gnhforum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