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행복을 방해하는 ‘편향’에서 벗어나려면?
Hi 179호 2022년 8월 22일자
말레이시아, 첫 국민행복지수 조사 발표

말레이시아 정부가 국민의 행복수준을 측정하는 국가지표(MHI)를 만들고 이 지표를 토대로 지난해 실시한 국민 행복지수 조사·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통계청(DoSM)은 2021년 9월부터 11월 사이 전국 42,446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했고, 이를 분석해 2022년 7월 말 보고서를 펴냈습니다. 말레이시아가 국가 차원에서 국민 행복지표를 만들고 조사를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행복을 방해하는 각종 ‘편항’ 이해하기

여러 행복연구에 따르면, 다양성이 존중되는 포용적인 사회일수록 구성원들의 행복지수가 높습니다. 개인의 행복 차원에서 생각해봐도,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서툴고 편견이 많은 사람이 행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떤 편견을 갖고 있으며, 행복을 방해하는 각종 편향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와 관련해, 스웨덴 세계보건기구에서 지구와 인간의 웰빙을 위한 탈식민화 마인드( Decolonizing Minds)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헬레나 비냐스 가자 연구원의 글을 소개합니다.

매주 월요일에 발행되는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뉴스레터 Hi를 구독하세요. 따끈따끈한 국내외 행복소식을 무료로 편안하게 받아보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의 후원회원이 되세요.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함께하고, 수준 높은 강연과 국제심포지엄 등 포럼 행사에 참여하세요! 
Hi가 전하는 행복소식을 가까운 분들과 나누세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니까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외에 다른 SNS로 Hi를 공유하시려면 ‘웹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주소창을 복사하세요!
국민총행복전환포럼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을 방문해 보세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행복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국민총행복전환포럼
홈페이지  http://gnhforum.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gnhforum 이메일  gnh@gnhforum.org  
대표전화  02-585-7714   팩스  02-588-7741
*뉴스레터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Back To Top